본문 바로가기

영화

[한국 영화] 블랙머니. 2019

반응형

출처:네이버

블랙머니

BLACK MONEY, 2019

 

개봉:2019.11.13

장르:범죄/드라마

국가:한국

등급:12세 이상관람가

러닝타임:113분

평점:9.1

 

출연진

 

감독:정지영

 

주연:조진웅, 이하늬

 

출연:이경영, 강신일, 최덕문, 조한철

출처:다음

줄거리

 

고발은 의무! 수사는 직진! 할 말은 하고 깔 건 깐다!

 

일명 서울지검 막프로 검찰 내에서 거침없이 막 나가는 문제적 검사로 이름을 날리는 양민혁은 자신이 조사를 담당한 피의자가 자살하는 사건으로 인해 하루아침에 벼랑 끝에 내몰린다. 억울한 누명을 벗기 위해 내막을 파헤치던 그는 피의자가 대한은행 헐값 매각사건의 중요 증인이었음을 알게 된다.

 

근거는 의문의 팩스 5장! 자산가치 70조 은행이 1조 7천억 원에 넘어간 희대의 사건 앞에서 양민혁 검사는 금융감독원, 대형 로펌, 해외펀드 회사가 뒤얽힌 거대한 금융 비리의 실체와 마주하게 된다.

 

대한민국 최대의 금융스캔들, 사건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명대사: 여름 한 철을 사는 벌레들이 어찌 겨울을 알겠는가.

 

이번에도 실제 사건이 출발점이었다. 실제 일어났던 사건임에도 사람들은 자세한 내막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 사건이 우리 삶의 조건과 가치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될 때 나는 사건이 이면을 알고 싶고, 그 이야기를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 싶었다. 그렇게 또 한 편의 영화가 만들어졌다. 블랙머니는 IMF 이후, 외국자본이 한 은행을 헐값에 인수한 후 곧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떠난 사건을 토대로 중요한 몇 가지 사실을 엮어 극화한 영화이다. 시나리오 단계에서 방대한 양의 자료에 선뜻 엄두가 나지 않았을 정도로 다소 복잡한 내용이었지만 사건을 파헤칠수록 매우 흥미로웠고 또 반드시 해야 할 이야기라는 결심이 굳어졌다.

 

많은 이들이 경제에 무관심하고 경제에 대해 잘 모르지만 그 누구도 경제 없이 살아갈 수는 없다. 우리 삶에 있어 경제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그 때문에 삶의 희비가 엇갈리기도 한다. 블랙머니를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대중들이 잘 모르는 경제 순환 논리의 이면을 제시하고 싶었다. 주인공과 함께 사건을 따라가면서 시청자들이 뜨거운 여운과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동시에, 우리가 알아야 할 사건의 진실을 마주하고 더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은행은 군대보다 무서운 무기다. 오늘날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기득권자들의 금융자본주의가 경제를 잘 모르는 우리를 우롱할 때 우리는 누구에게 기대야 하는가?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블랙머니입니다. IMF 그 이후에 사건을 다룬 영화입니다.

범죄드라마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영화입니다.

 

반응형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영화] 역린. 2014  (0) 2023.09.20
[한국 영화] 한반도. 2006  (0) 2023.09.19
[한국 영화] 국가부도의 날.2018  (0) 2023.09.19
[한국 영화] 판도라.2016  (0) 2023.09.18
[한국 영화] 7호실. 2017  (0) 2023.09.18